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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력과 학습력을 10배 향상시키는 방법 [새 강연] :: ChatGPT 강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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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력과 학습력을 10배 향상시키는 방법 [새 강연] :: ChatGPT 강연

Banjubu 2023. 3. 8.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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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10X Your Memory & Learning [New speech]

https://www.youtube.com/watch?v=HIdblMmSyl8 




 

 

 

[ 요약 ]

휴대폰 메모리는 기껏해야 256GB, 512GB 정도.
인간 뇌 저장 용량은 약 250만 GB!
놀라운 인간 뇌의 정보 저장 능력.
뇌의 방대한 정보 저장 용량 확보 방법 있음.
뇌를 훈련시키고 힘을 보여줄 것.

4가지 습관으로 인생 완전히 바뀔 수 있음. (주의 집중, 이해력, 기억, 적용)

기억 과정의 첫 번째 R은 등록 과정.
등록은 정보를 뇌에 저장하는 과정을 의미.
등록 방법이 잘못된 경우 다음 두 개의 R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
두 번째 R은 리텐션.
등록이 잘 되어 있는 경우, 기억력과 회상력도 매우 높을 가능성이 높음.
적절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선생님의 말씀에 100% 집중하는 것이 중요함.
알림을 꺼야 학습하기에 집중할 수 있음.

잊어버리는 이유는 애초에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
학습을 희석하면 결과의 질이 떨어짐.따라서 학습 시간 동안 알림을 꺼야 100% 집중할 수 있고, 이해하지 못할 경우  잊어버릴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함.
책을 읽을 때도 마찬가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읽다보면 자잘한 에러로 인해 희미한 기억으로 남게 되어 잊어버릴 가능성이 높아짐.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연상 과정이 매우 중요함.
연상은 이미 학습한 내용을 현재 학습하려는 내용과 연결하는 과정을 말함.
다음에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어떻게 연결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음.이를 위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거나, 예를 들어 부모님에게 학습 방법을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을 암기하려고 하지 말고, 먼저 이해하고 연상하며 학습하는 것이 중요함.

연상과 체크포인트를 활용하여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체크포인트를 설정하고 해당 지점에서 스스로에게 물어본 후 핵심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자신의 말로 다시 표현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기. 
이를 통해 등록과 리텐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자신을 테스트하여 학습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음.

기억력을 위해서는 학습 세션을 끝내지 말고 리콜 세션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을 추천하고, 결과를 향해 바로 적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함. 
단, 입력 중독에 주의해야 함.

입력이 쉬워지면 학습도 쉬워짐. 
핵심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기억하고 응용하는 것이 딥 러닝을 이루는 핵심.
네 가지 습관은 주의력, 이해력, 기억력, 적용력.
이 습관을 가져오면 얕은 학습에서 깊은 학습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1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음.

 




[ 한글 번역 ]

지금 휴대전화를 손에 들고 계신 분들을 위해,
여기서 휴대폰을 조금만 흔들어 보세요.
휴대폰을 흔들 수 있나요?
좋아요, 간단한 질문이 있습니다.
휴대폰의 메모리 용량은 얼마인가요?
몇 GB인가요?
256?
256?
좋아요, 256GB입니다.
다른 분 계세요?
512GB.
휴대폰 용량이 얼마인지 잊어버리신 분이 있나요?
그럴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정말 놀랍습니다.
오늘 우리가 사용한 휴대폰과 컴퓨터에는
수백, 수천 기가바이트의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뇌의 저장 용량은 어느 정도일까요?
인간 두뇌의 저장 용량은 얼마일까요?
제가 이렇게 말한다면 여러분 모두 동의할 것입니다.
인간의 뇌는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의하시나요?
감사합니다.
물론이죠.
이제 기가바이트 단위로 인간의 뇌는
약 250만 기가바이트의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상적이지 않나요?
자, 문제는 어떻게 250만 기가바이트의 방대한 정보 저장 용량이
정보 저장 용량을 확보할 수 있었을까요?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건망증이 심합니다.
왜 그럴까요?
앞서 소개한 프레젠테이션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시작하기 전에 정말 멋진 것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정말 흥미로운 것을 보여드리고 싶은데, 아마도 인간의 뇌를 훈련시킬 때
뇌의 힘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기 무대로 내려올 의향이 있는 다섯 분을
여기 무대로 오세요.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리 오셔서 플립 차트에 6자리 숫자를 적어주세요.
이제 저는 플립 차트 뒤에 있을 것이므로 어떤 숫자가 쓰여지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알 수 없습니다.
어서 써주세요.
좋아요, 죄송하지만 이름이 쉬바예요, 괜찮으시다면 마이크를 잡으세요.
이제 여러분은 눈을 감고 숫자를 보지 않으시면 됩니다,
눈을 감고 여기 서서 눈을 감을 겁니다.
괜찮으시다면 이 숫자들을 첫 번째 숫자부터 30번째 숫자까지 큰 소리로 불러주세요.
30번째 숫자까지, 네, 쉬바, 계속하세요.
여섯.
빛!
여덟
여덟
여덟
2
여덟
여덟
여섯
여덟
여섯
조금만 더
그래
여덟
여덟
여덟
아홉
여덟
여덟
맞다
여덟
맞다
여덟
2
맞다
여덟
맞아요
여섯이야
맞아요
여덟
여덟
맞아요
여덟
여덟

하나, 오른쪽, 0, 오른쪽, 오른쪽, 오른쪽, 4, 오른쪽.
고마워요 네, 이상입니다
시바를 포함한 모든 분들께 박수 부탁드립니다
박수 부탁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자, 방금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저는 이 숫자에 집중하려고 노력했고 이 숫자를 기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제 제가 할 일은 눈을 감고 이 숫자들을 떠올려서
그리고 내가 제대로 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제가 실수하면 가끔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수를 하면 네, 네, 멈추세요.
그럼 제가 고쳐볼게요. 괜찮나요? 숫자는 6, 8, 2, 6, 3입니다.
미안, 8, 3, 1, 4, 7, 7, 8, 4, 2, 3, 9, 4, 6, 1,
4, 9, 3, 1, 5, 8, 0, 6, 1, 0, 1, 4.
좋아요, 감사합니다. 자, 지금까지는 기억력을 훈련하면 어떤 일이 가능한지
기억력을 훈련한다면요.
제가 기억력 초기에 세운 기록 중 하나는 1,944자리로 구성된 숫자를
1,944자리 숫자를 외웠습니다. 비슷하게 생겼죠.
기억력 그랜드 마스터 타이틀을 얻기 위해 카드 덱을 외우고 있습니다.
저를 카지노에 데려갈 생각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협상 얘기는 나중에 농담으로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저는 또한 가장 긴 색상 시퀀스를 외우는 기네스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이제 사람들이 이걸 볼 때 제 업적에 담긴 이 모든 이야기를 공유하면,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아마도 내가 이런 능력을 타고 났을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저는 지난 16년 동안 싱가포르에서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인도 남부 하이데라바드라는 곳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수년 전 하이데라바드에는 다섯 자리밖에 되지 않는 전화번호가 있었어요.
저는 다섯 자리 숫자조차 외우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지금도 그 숫자를 억지로 외우고 있습니다.
지금은 놀라울 정도로 짧은 시간 안에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기억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수준의 유지력으로요.
흥미로운 점은 여러분도 똑같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오늘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내용이 바로 그것입니다.
정보를 기억하고, 유지하고, 회상하는 능력을 급상승시키고 싶다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기억력, 유지력, 회상력을 높이고 싶다면 네 가지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이미 기억력이 뛰어나다면 이 네 가지 습관을
이 네 가지 습관을 사용하세요.
기억력이 좋지 않다면 지금이 바로 이러한 습관을 길러야 할 때입니다.
이 습관들은 여러분의 인생을 완전히 바꿀 것입니다.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습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네 가지 습관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주의 집중 습관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이 코너와 제가 하는 대부분의 강연에서 많이 언급할 것입니다.
오늘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게 첫 번째입니다.
두 번째는 이해력, 즉 이해력 습관입니다.
세 번째는 기억하는 습관입니다.
그리고 네 번째는 적용하는 습관입니다.
저는 이 네 가지 습관을 모두 활용해 왔고, 여러분도 이 네 가지 습관을
여러분도 이 네 가지 습관을 사용하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그럼 이제 첫 번째 습관인 집중의 습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지금 우리는 급격한 변화, 많은 산만함, 그리고
급격한 변화, 수많은 방해 요소, 방해를 받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의 집중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제 수년 전에 있었던 간단한 일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인도에서 학교를 다닐 때 초등학교에 한 선생님이 있었는데
매 수업마다 백만 번씩 말씀하시곤 하셨죠.
주목하세요.
주목해주세요.
집중해 주세요.
어느 날 저는 정말 순진했어요.
리, 선생님께 질문할 게 있어요 손 들어 보세요
실례합니다, 선생님 질문이 있어요
그날 선생님은 질문을 받을 기분이 아니었나 봐요
화를 내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거든요
니샨, 일어나
질문이 뭐예요?
선생님, 제 질문은 지금 제가 웃고 있다는 거예요.
그때는 안 웃었어요
제 질문은 선생님이 우리에게 집중하라고 하셨잖아요.
어떻게 집중해야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그 일이 있고 나서, 그 일이 있은 직후에 저는 그게 좋은 질문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선생님한테서 돌아온 대답은 니산이었으니까요
바보 같은 질문이었죠.
집중해
앉아
왜요?
왜요? 
집중하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으셨어요.
하지만 알고 보니 선생님 말씀이 100% 맞았어요.
주의를 기울이면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것은 아주 간단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기억의 과정을 빨리 살펴 보겠습니다.
기억의 과정은 3시간으로 구성됩니다.
큰 소리로 외칠 수 있습니까?
세 시간의 기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니 뇌와 기억과 관련된 R 단어를 알려주세요.
유지, 감사합니다.
인식, 감사합니다.
등록, 감사합니다.
회상, 감사합니다.
반복하세요.
네, 가끔 도움이 되죠.
기억, 감사합니다.
셋이서
그래, 좋아
자, 그거 알아?
우리 모두 내가 정말 원했던 세 단어를 얻었어.
기억 과정의 첫 번째 R은 등록 과정입니다.
지금 바로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쩌면 기억하기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등록은 정보를 뇌에 저장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지금 제가 말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듣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은 정보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책을 읽거나 텔레비전을 보거나,
영화를 보거나 무언가를 배우고 싶을 때,
등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올바른 등록 방법도 있고
등록하는 올바른 방법이 있고 잘못된 방법이 있습니다.
잘못된 등록 방법을 사용하면 다음 두 개의 R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R은 리텐션입니다.
리텐션은 정보를 얼마나 오랫동안 머릿속에 저장하고 유지할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전 모든 것을 아주 빨리 기억할 수 있어요.
좋죠.
하지만 동시에 저는 아주 빨리 잊어버립니다.
오, 그건 좋지 않아요.
이 사람은 등록은 되어 있지만
기억력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런 상황에 직면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세스의 마지막 R은 리콜입니다.
이제 사람들이 이렇게 말할 때입니다,
기억력이 좋다고 하는데, 기억력이 좋은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적시에 올바른 정보를 기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기억력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기억력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등록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면,
기억력과 회상력도 매우 높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대부분 그렇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등록이 좋지 않으면,
거의 항상 리텐션도 나쁘고 리콜도 나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선생님의 말씀에 100% 집중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오늘날의 세상에서는
우리 모두에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집중해서 무언가를 배우고 있나요?
책을 읽거나 비디오를 보거나,
세미나에 참석하고
그리고 항상 스마트폰을 곁에 두고 있죠,
스마트폰이 우리 몸의 일부가 된 것은 아니니까요.
항상 휴대하고 다니죠.
따라서 학습을 하다 보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필연적으로 스마트 폰 알림이 울릴 것입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알림이 울리면 즉시 주의해야 한다고
즉시 알림을 확인해야 합니다.
2분 후, 1분 후가 아니라,
즉시 확인해야 합니다.
마치 알림에 신경 쓰지 않으면,
알림 괴물이 나타나서
멱살을 잡고 감히 나를 무시할 수 있냐고 물어볼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알림 괴물을 두려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자, 이것이 일어난 일입니다.
학습 영역에 있었는데
알림을 받고 나가서
등록 과정을 엉망으로 만들었죠.
그것이 얼마나 강력한 지입니다.
알림을 클릭하지 않더라도,
알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미 등록을 망친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가볍다고 생각한다면,
아니,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리콜에서 귀하의 보유가
그렇게하지 않으면 리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제 니샨, 그렇다면 대답은 무엇일까요?
대답은 당장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곧 익숙해질 겁니다.
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알림을 끄면 됩니다.
적어도 학습하는 시간 동안은 말이죠.
다른 시간에는 알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습할 때는
알림을 꺼야 합니다.
자,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니산,
너무 과격한 조치가 아닌가요?
제 요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학습은 거의 매일 하는 일입니다.
사실, 여러분은 계속해서 새로운 것들과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학습이 그렇게 중요하다면
왜 학습을 희석시킬까요?
학습을 희석하면
결과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적어도 학습 시간 동안은
알림을 꺼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것이 바로 100인 집중을 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글을 쓰게하십시오.
이제 다른 단어를 살펴 보겠습니다.
우리는이 단어가 있습니다.
자,이 단어는 무엇입니까?
잊다.
사람들이 저한테 그런 말을 많이 해요,
니샨, 왜 자꾸 잊어버리지?
계속 잊어버려요
계속 잊어버려요
네가 문제를 잊어버리는 이유를 말해주면 어떨까?
애초에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면 어떨까요?
그게 바로 제가 말하는 이유입니다,
뭔가를 잊기 전에
애초에 이해해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몇 번이나 이런 일을 겪으셨나요?
인터넷 작업 이벤트에 참석합니다,
악수를 하고
다른 사람에게 묻습니다,
이름이 뭐예요?
상대방은 자신의 이름을 말하죠.
그리고 1나노초, 아니 1초도 안 되는 시간 내에요.
1 나노초 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이름을 잊어버리고 말죠.
그리고 사람들은 미친 듯이 생각하죠,
세상에, 이 사람이 방금 자기 이름을 말했어.
전 전혀 모르겠어요.
P로 시작하나요, G로 시작하나요, K로 시작하나요, H로 시작하나요?
아무것도 모르겠어요.
그냥 사라졌어요.
잊어버렸어요
잊어버렸다고요?
애초에 기억하지도 못했잖아.
악수할 때
상대방이 이름을 불러줬을 때
그땐 머릿속이 온통 복잡해져요
아니요, 제 소개는 잘하고 있어요.
다음에는 뭐라고 말해야 할까?
다음에는 누구를 만나야 할까?
당신의 마음은 그곳에 있지 않습니다.
다른 곳에 있어요.
그러니 이해도 안 되는 거죠.
그래서 잊어버리는 거죠.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책을 읽을 때입니다.
우리 모두에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자, 여러분도 공감할 수 있는지 말씀해 주세요.
이것이 텍스트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텍스트 또는 책에 나오는 단어입니다.
이제 제 마커의 움직임을 보세요,
여러분이 책을 읽을 때 보통
눈의 움직임을 보세요.
일반적으로 요즘에는
이제 한 단어에서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돌아와,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돌아와,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다음 단어.
이봐요
아, 그래, 그래
이봐요
그래, 이봐, 돌아와
그리고 계속 진행하면 이런 일이 벌어집니다.
너도 공감할 수 있겠지?
자, 저게 뭐죠?
많은 사람들이 책을 펴고 5분이나 10분 후에
5분이나 10분 후에 읽기 시작하면
이런 자세를 취하죠.
책이 열려 있습니다.
눈이 열려 있습니다.
입도 열려 있습니다.
이봐요, 우리는 다른 곳을 보고 있어요.
책 때문이야
고마워요, 고마워요
미안, 미안 길을 잃었어
잠시 후
이 사람이 말하길
알았어요, 계속 잊어버려요
아, 잊으셨군요.
아니, 애초에 잊어버린 게 아니죠.
이것이 바로 이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요,
알림을 끄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의 집중의 힘입니다.
이제 관심이 등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거 아세요?
다음 두 가지 기술도 있습니다.
다음 습관을 쌓지 않으면
등록에만 머물게 되고
기억력과 리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다음 습관은
바로 이해의 습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해력은 아이들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
아니요, 우리 모두, 이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요,
정보를 이해해야 합니다.
문제는 많은 경우입니다,
사람들이 학습 세션에 뛰어들 때
기억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뛰어든다는 것입니다.
기억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기억할 의도가 전혀 없다는 뜻도 아닙니다.
기억하려는 의도는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주된 의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의 주된 의도는 이해력이어야 합니다,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제가 말하는 이유입니다,
먼저 이해한 다음 기억하세요.
먼저 이해한 다음 기억하세요.
왜냐하면 바로 암기로 넘어가면
이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당신이
아주 좋은 유지력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이제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두 가지 방법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연상 과정입니다.
이것은 기억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단계이며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정보를 이해하는
정보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연상이란 간단히 말해서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을
과거에 이미 학습한 내용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오늘 배우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요?
과거에 이미 학습한 내용과 연결하면 됩니다.
과거에 배운 것과 연결합니다.
따라서 다음에 중요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배우고 싶을 때
중요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배우고 싶을 때 스스로에게 물어보면 됩니다,
좋아, 이걸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
이것을 어떻게 연관시킬 수 있을까?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
여기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제 이 이해를 위해 혼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연결 고리를 만들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이미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해당 분야에 대해
해당 주제에 대해 내가 아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초등학교 때 이런 문제와 혼란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초등학교에 다닐 때 적절한 분수와 부적절한 분수의 차이를
분수와 부적절한 분수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요.
얼마나 많은 분들이 이런 문제를 겪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 끔찍한 문제가 있었어요.
그래서 저는 아버지께 찾아갔어요.
아버지는 수학을 아주 잘 하셨어요.
아빠, 제발 도와주세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부적절한 분수를 어떻게 기억할 수 있을까요?
그러자 아버지는 미친 소리를 하셨어요.
알았어, 좋아.
사람 그림을 그릴 수 있겠니?
저는 네라고 대답했어요.
하지만 적절한 분수에 대해 배우고 싶어요.
그래, 그림 그릴 수 있겠어?
네, 물론이죠
너도 곧 알게 되겠지만
나 그림 정말 못 그려, 알겠어? 
이것이 제가 그리는 방식입니다.
이런 식으로요.
그래서 저는 저게 사람이라고 말했죠.
아버지는 그걸 보시고는 좋다고 하셨어요.
제대로 된 분수라고요.
그러고는 뭐라고 하셨죠?
다시 펜을 들고 이렇게 선을 그으시더니
그리고는 말씀하셨죠, 제대로 된 분수는 제대로 된 인간처럼 생겼어.
작은 머리와 큰 몸을 가진 사람처럼요.
예를 들어 2에 3, 17에, 글쎄요, 55.
그래서 머리는 작습니다.
몸은 큰 붐입니다.
그게 적절한 분수입니다.
그리고는 제게서 펜을 다시 뺏더니
그리고는 이런 그림을 그렸어요
그리고 나서 그는 저에게 물었습니다. 보통 그런 사람을 보십니까?
아니요, 그런 사람은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그것은 부적절하고 매우 간단합니다.
그래서 제가 알고 싶은 것을 연결시켜서
적절하고 적절한 부분과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연결하면 그 사람이 어떻게 생겼을까?
쾅, 수십 년 후에 연결이 이루어졌습니다.
저는 전혀 혼란스럽지 않고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전혀 혼란스럽지 않고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연상이 얼마나 강력한지입니다.
또한 이것은 이해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첫 번째 방법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방법도 매우 강력합니다,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바로 체크포인트 기법입니다.
저는 이것을 체크포인트라고 부릅니다.
이제 체크포인트가 무엇인가요?
체크포인트는 미리 정해진 지점이나 장소입니다.
책이나 비디오에서 미리 정해진 지점이나 장소입니다,
이것이 하나의 체크포인트입니다.
예를 들어, 책을 읽는다면,
모든 섹션이 체크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세 페이지마다 체크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챕터가 체크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체크포인트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제 온라인 강좌 중 하나를 수강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동영상이 체크포인트가 될 수도 있고, 모든 동영상이 체크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매우 간단합니다.
미리 정해진 체크포인트에 도달하면,
잠시 멈춰서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3~5가지 아이디어가 무엇인가요?
마지막 체크포인트에서 배운 주요 아이디어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 말로 다시 표현해도 될까요?
첫 번째 요점, 마지막 체크포인트에서 처음 3~5개의 핵심 아이디어는
핵심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것을 내 말로 다시 표현할 수 있나요?
자신의 말로 다시 표현할 수 있다면,
일반적으로 이해도가 매우 높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바로 등록의 힘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해력이 얼마나 강력한지입니다.
그리고 이해력은 연상이나 체크포인트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주의력은 등록에 도움이 됩니다.
이해력은 리텐션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다음은 리콜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이미 다음 습관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정확히 리콜이라고 합니다.
이제 몇 가지 간단한 질문이 있습니다.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해 답변해 주세요.
첫 번째 질문, 더 나은 수영 선수가 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더 나은 배드민턴 선수가 되고 싶다면 어떻게 하나요?
배드민턴을 더 많이 치세요.
감사합니다.
더 나은 연설가가 되고 싶다면 어떻게 하나요?
더 많이 말하세요.
더 나은 기억력을 갖고 싶다면 어떻게 하나요?
더 많이 외우세요.
아니요.
물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나쁘지 않습니다.
사실, 더 많이 외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를 암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더 많이 기억하지 않습니다.
더 많이 회상합니다.
더 많이 기억하는 사람, 스스로를 테스트하는 사람은
정보를 오래 기억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이 배우는 일반적인 방법은 배우고, 배우고, 배우고, 다시 배우는 것입니다.
기억하고, 기억하고, 더 기억하세요.
괜찮나요?
하지만 보통은 피곤할 수 있고 때로는
인생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너무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자신을 테스트하고, 자신을 테스트하고, 자신을 테스트하세요.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을 훈련하고 싶다면
더 많은 것을 기억하는 사람은 실제로 기억 능력을
기억력을 키우는 사람입니다.
이것이 제가 학습 세션을 끝내지 말라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학습 세션을 끝내지 말라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리콜 세션 없이 학습 세션을 끝내지 마세요.
그럼 리콜 세션이란 무엇일까요?
단순히 자신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리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가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가 끝난 후, 책이 끝난 후, 비디오가 끝난 후,
세미나가 끝난 후, 기사를 읽은 후 책을 덮어보세요,
또는 상승을 마감하고 정신적으로 떠올려보세요.
이를 통해 내가 배운 핵심 사항은 무엇인가요?
그 과정이 실제로 뇌를 훈련시킵니다,
기억력을 훈련시키죠.
이것이 바로 자가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더 좋은 방법은 실제로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다른 사람에게요.
다시 말해,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무언가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르치는 것입니다.
전에도 들어보셨죠?
왜 그런 말을 했나요?
가르치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가 테스트를 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느냐는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억을 떠올려서
기억에서 정보를 불러내는 것입니다.
여기서 보셨듯이 주의 집중은 등록에 도움이 됩니다.
등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해력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회상은 실제로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제 네 번째 R로 넘어가려면
다음 습관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R은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세 가지 R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습니다.
네 번째 R은 두뇌와 기억과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우리 삶과 더 관련이 있습니다,
네 번째 R은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인생에서 결과를 높이고 싶다면,
네 번째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네 번째 습관은 아마도 가장 중요한 습관 중 하나이며
가장 중요한 습관 중 하나는 바로
바로 적용입니다.
제가 아주 어렸을 때 기다리곤 했던 때가 기억납니다.
전에는 기다리지 않았죠.
만화를 보려면 일주일 내내 기다려야 했죠.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공감하실 겁니다,
공감할 수 있을 겁니다.
30분짜리 만화 에피소드를 보려면 일주일 내내 기다려야 했죠.
일주일을 기다려야 했죠.
그리고 무엇을 보여줄지 선택할 수도 없죠.
글쎄요, 톰과 제리나 미키 마우스가 나오겠죠,
그날 TV를 켜기만 하면
뭐가 나오든 무조건 봐야죠
아주 오래 전의 일이지만 지금은 빨리 감기가 가능합니다.
원하는 만화를 마음껏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몇 번이고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배울 수 있습니다.
버튼 클릭 한 번으로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다면,
텔레비전을 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YouTube에 접속하거나
팟캐스트 앱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정보의 가용성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는 정보의 양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매우 위험한 것으로 이어집니다.
바로 입력 중독입니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학습 모드에 있습니다.
그들은 정보 중독자가 되도록 스스로를 훈련시켰습니다.
왜 그런지 아시나요?
학습이 쉬우면 입력도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텔레비전을 켜기만 하면 됩니다,
컴퓨터에 글자 몇 개만 입력하면,
학습을 시작하거나 책을 사서 촛불을 켜면 쾅!
당신은 그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입력 영역에 있습니다.
배운 것을 적용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이것이 바로 결과물이지만 쉽지 않습니다.
시간도 필요하고 노력도 필요하고 헌신도 필요합니다,
헌신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산출물을 만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이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잃어버린다.
정보를 사용하지 않으면
결국 정보를 잃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배운 것을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그것이 차이를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이 여러분이 열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집중력과 이해력뿐만 아니라
주의력과 이해력뿐만 아니라 시간을 들여서
기억하고 응용하는 데도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자,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렇게 하지 않으면,
얕은 학습을 하게 됩니다.
얕은 학습은 자신이 학습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얕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딥 러닝입니다.
어떻게 딥 러닝을 할 수 있을까요?
딥러닝은 100% 주의를 기울일 때 발생합니다.
딥 러닝은 시간을 들여
시간을 할애할 때 발생합니다.
딥러닝은 핵심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
학습한 핵심 아이디어를 기억하기 위해 노력할 때 딥 러닝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딥 러닝은 학습한 내용을 가지고
삶에 적용할 때 딥 러닝이 일어납니다.
이것이 바로 네 번째 R을 얻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바로 결과를 얻는 방법입니다.
평생 학습을 통해 기술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평생 적용해야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생 학습은 좋은 것입니다.
문제 없습니다.
정기적으로 정보를 학습해야 합니다.
하지만 평생 학습보다 더 멋진 것은
평생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까지입니다.
네 가지 습관, 주의력, 이해력,
기억하고 적용하는 습관.
이 프레젠테이션을 마무리하면서,
매우 중요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습관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면,
여러분의 잘못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모두는 학교 교육 시스템을 거치면서
10년, 12년, 15년, 18년, 심지어는 그보다 더 오래 학교를 다녔기 때문이죠.
자, 선의의 교사들,
좋은 의도의 학교는
이런 기술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습관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간단한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주의 집중하는 법을 가르치는
학교에 다닌 적이 있나요?
학교를 다닌 적이 있습니까?
그들이 당신이 이해했는지 확인한 적이 있습니까?
정말 깊고 완전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한 적이 있나요?
당신은 학교에 다닌 적이 있습니까?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준 적이 있습니까?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준 적이 있습니까?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준 학교에 다닌 적이 있나요?
그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실제 적용을 위한 디자인 수업을
실제 적용을 위한 디자인 수업을 받은 적이 있나요?
그런 학교에 다녔다면 축하합니다,
당신은 소수에 속합니다.
하지만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학교를 다니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이 네 가지 습관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이 네 가지 습관 없이 학습하는 것은
브레이크를 완전히 밟고 차를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잘 갈 수는 있겠지만
하지만 달팽이 속도로 달릴 것이고
너무 힘들어질 것이고
그리고 궁금해지겠죠,
맙소사, 난 시간을 투자하고 있어,
노력도 하고 시간도 투자하는데
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걸까?
이 네 가지 습관을 모두 가져오는 순간,
브레이크가 풀릴 뿐만 아니라,
차에 고급 연료를 채우고
엔진을 점검하고
가속 페달을 조금만 밟아도 가속이 시작됩니다.
그냥 계속 앞으로 나아가세요.
따라서 이 네 가지 습관을 사용한다면,
이 네 가지 습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얕은 학습에서 깊은 학습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네 가지 습관은 목표와 현실을
다리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 네 가지 습관은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10배 이상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1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문 원본 ]

For those of you who have a mobile phone in your hands right now,
maybe you can just wave it a little bit here.
Can you wave your mobile phones?
OK, here's a quick question for you.
What is the memory capacity of your phone?
How many GBs is it?
256?
256?
OK, 256 GB.
Anyone else?
512 GB.
And is there anyone who forgot what your phone GB capacity is?
It happens.
Don't worry about it.
Now, it's incredible.
Our pocket phones and the computers that we used today,
we have hundreds and thousands of gigabytes of storage capacity.
Now, my question to you is, what is the storage capacity of your brain?
What is the storage capacity of the human brain?
Now, I'm sure you'd all agree with me if I say that.
Your brain has an incredible capacity to store information.
You agree with that?
Thank you.
Absolutely.
Now, in terms of gigabytes, your human brain
has an estimated 2.5 million gigabytes of storage capacity.
Impressive, yeah?
Now, the question is, how come we have such vast 2.5 million gigabytes
of information storage capacity?
But we are still very, very forgetful.
Why is that happening?
So you'll find out the answer for that introduced presentation.
Now, just before we go, I want to show you something really cool,
something really interesting, something which probably will show you the power of the human
brain when you train it.
So for this, I request the participation of any five people who is willing to come down
to the stage here.
So what you need to do is very simple.
Please come here and write a six-digit number on the flip chart.
Now, I will be behind the flip chart, so I'll not be knowing what numbers are being
written.
Go ahead, please.
Perfect, okay, so sorry, your name is Shiva, so please take this mic if you don't mind.
So all you should do is, I'm going to close my eyes, I'm not going to look at the numbers,
I'm going to close my eyes, I'm going to stand here, close my eyes.
If you don't mind, please call these numbers out loud to me from the first digit all the
way to the 30th digit, yes sir, Shiva, go ahead.
Six.
Light!
Eight.
Eight.
Eight.
Two.
Eight.
Eight.
Six.
Eight.
Six.
Little bit over.
Right.
Eight.
Eight.
Eight.
Nine.
Eight.
Eight.
Right.
Eight.
Right.
Eight.
Two.
Right.
Eight.
Right.
It's six.
Right.
Eight.
Eight.
Right.
Eight.
Eight.
Right.
One, right, zero, right, right, four, right.
Thank you. Yeah, that's all.
So we're going to applause for everyone, including Shiva,
for helping with this. Thank you very much.
Okay, so what just happened, hopefully,
is I tried to focus on these numbers and I tried to remember these numbers.
So what I'm going to do is I'm going to close my eyes and try to recall these numbers
and see if I can do it correctly.
And if I make a mistake, there is a possibility sometimes.
If I make a mistake, yes, yes, stop.
So I'll correct myself. Is that okay? Let's try the numbers are six, eight, two, six, three.
Sorry, eight, three, one, four, seven, seven, eight, four, two, three, nine, four, six, one,
four, nine, three, one, five, eight, zero, six, one, zero, one, four.
Okay, thank you. Okay, so what you have seen is a short demonstration of what can be done
if you train your memory.
Now, one of my records very early in my memory days is I memorized the number consisting
of 1,944 digits. Looks something like that.
Memorize decks of playing cards for getting my grandmaster of memory title.
For those of you thinking of taking me to the casino, I'm available.
We can talk about the negotiation later on just kidding, by the way.
And I also happen to break a Guinness record for memorizing the longest sequence of colors.
Now, when I share all these stories in my achievements when people see this thing,
the first thing that occurs to their mind is maybe I was born with this ability.
Now, I've been living in Singapore for the last 16 years,
but I was born and brought up in India in a place called Hyderabad in down south.
Now, in Hyderabad many years ago, there was telephone numbers, which is only five digits long.
And I used to struggle memorizing even a five digit numbers and forced forward that today.
Today, I can confidently say I can remember anything I want in a surprisingly short period of time
with amazing levels of retention.
Now, the interesting thing is you can do the same thing too.
And that's exactly what I'm going to talk about today.
If you want to skyrocket your ability to remember, retain and recall information,
like you never did before, you need to inculcate the four habits.
If your memory is great already, it means that you are without knowledge
using these four habits.
If your memory is not great, it's time now for you to inculcate these habits because
these habits will totally change the game for you.
Not only they will improve your memory and learning,
but also they have the power to transform your life.
And that's what we'll be talking about.
So what are the four habits?
Number one is the habit of attention.
And this is one of my favorite words.
I'll be talking about a lot in this segment and every most of the speeches that I do
because it's one of the important things in today's world.
That's number one.
Number two is comprehension, the habit of comprehension.
Number three, the habit of recall.
And number four, the habit of application.
Whatever I remember in my life, I've used all these four habits and I highly encourage you
to use these four habits as well.
So let's just talk about the very first habit, the habit of attention.
Now, see, we're living in the world of, you know,
rapid change, a lot of distractions, interruptions.
And that's the reason why attention plays a very, very important role.
Now, I'm going to tell you a simple thing that happened many years ago.
In my school days in India back then, we had a, in primary school, we had a teacher
who used to say a million times in each class.
Please pay attention.
Please pay attention.
Please pay attention.
And one day, you know, I was very innocent.
Lee, I wanted to ask a question to the teacher, raise my hand.
Excuse me, teacher, I have a question.
My teacher was not in the mood for taking questions on that day, I guess,
because he was very furious and said,
Nishan, stand up.
What's your question?
Teacher, my question is, now I'm laughing.
I was not laughing back then.
My question is, you've been telling us to please pay attention.
Can you please tell us how to pay attention?
Now, many, after, right after that, I realized that that was not a good question to ask
your teacher, because what I got back from my teacher was Nishan.
What a stupid question.
Pay attention.
Sit down.
What?
How come?
I mean, she's not telling me how to pay attention.
But turns out, your teachers are 100% correct.
If you pay attention, you have a good memory, as simple as that.
But the problem is, how to pay attention.
So let's quickly go through the process of memory.
The process of memory consists of three hours.
Can you shout out loud?
What do you think of the three hours of memory?
If you could be right or wrong, just give me some R words related to brain and memory.
Retention, thank you.
Recognize, thank you.
Registration, thank you.
Recall, get it.
Repeat.
Yeah, helps sometimes.
Remember, thank you.
The three will.
Okay, great.
Now, you know what?
Between all of us, we got the three words that I really wanted.
The first R of memory process is a process of registration.
Now, that's what is happening right now.
Maybe you may call it as a remembering, which is exactly the same.
Registration means the process of storing information into your brain.
Right now, I'm speaking.
You are listening.
What you're doing is you are registering the information.
Similarly, when you are reading a book, watching a television,
or watching a movie, or whatever it is, when you want to learn something,
you are registering.
But the problem is there are some right ways of registration
and there are some wrong ways of registration.
And if you use the wrong ways, you're seriously going to have a problem
with the next two R's.
So, second R is retention.
Now, retention means how long can you hold, store the information in your brain for a very long time?
Now, a lot of times people tell me,
I can remember everything very fast.
Good.
But also, I forget very fast.
Oh, that's not good.
That's because this person has registration,
but may not be struggling with retention.
And we all face this.
And finally, the last R in the process is recall.
Now, this is where when people say,
I have a good memory, how do you know you have a good memory?
That means you can recall the right information at the right time.
Boom, then you know your recall is good, then you know your memory is good.
Now, the interesting thing is, if you make sure your registration is great,
the chances are pretty high your retention and recall will also be great,
not always, but mostly.
But the problem is, if your registration is bad,
almost always your retention will be bad and your recall will be bad as well.
So, we have to make sure we have to do the proper registration.
And the way to do that is very simple.
What your teachers said, pay 100% attention.
Now, the problem is, in today's world,
you know, which happens to all of us,
how many times you are learning something?
Maybe you're reading a book, you're watching a video,
you're attending a seminar,
and then you have your smartphone by you all the time,
because no smartphone has become a part of your human body.
You have it all the time with you.
So, when you are learning, after some time,
inevitably the smartphone notification will go off.
Now, what do you do?
In the last one decade,
we have trained our brains that if the notification goes off,
you must immediately attend to it.
Not two minutes later, not one minute later,
must immediately you must attend to it.
It's as if if you don't attend to the notification,
the notification monster is going to pop up,
grab you by the neck and ask you how dare you ignore me.
So, people are afraid of the notification monster.
That's the reason why they go and then they check.
Now, this is what happened.
You were in the learning zone,
notification, you went out,
and you just messed up with the process of registration.
That is how powerful it is.
Even if you do not click on the notification,
just by looking at the notification,
you already messed up with the registration,
and if you're thinking this is light,
no, it is not, because that is how your retention
in a recall will be adversely affected if you don't do that.
Now, you'll be asking the question, Nishan, then what's the answer?
The answer is something that you may not like immediately,
but you'll get used to it.
The answer is pretty simple.
Turn off the notifications.
At least in the time that you are learning.
You can use the notification sometime else,
but when you're learning,
you have to do the turning of the notification.
Now, if you're some of you thinking, Nishan,
is it not drastic measures?
Here's my point.
Learning is something that you do almost every day.
In fact, you have to keep on learning new things and new skills.
If learning is so vital,
why dilute the learning?
Because when you dilute the learning,
you dilute the quality of your results.
That's the reason why,
at least for the time of learning,
you must turn off the notifications.
And that is the reason why you can do 100 person attention
and make your teachers write.
Now, let's look at another word.
We have this word get.
Now, what is this word?
Forget.
A lot of times people tell me that,
Nishan, why is it I keep forgetting?
I keep forgetting.
I keep forgetting.
What if I told you the reason why you're forgetting problems
because you don't even get it in the first place?
That's the reason why I say,
before you can forget anything,
you have to get it in the first place.
I'll give you a couple of examples.
How many times happens to you?
You walk internet working event,
you shake your hands,
you ask other person,
what's your name?
The person tells you his or her name.
And within one nanosecond, not even a second.
Within one nanosecond, what happens?
The name, you just forgot the name.
And the people are crazy thinking,
oh my god, this person just told me his name.
I don't have any idea.
Does it start with a P or a G or a K or a H?
I don't know anything.
It's just gone.
I forgot.
Did you forget?
You did not even get it in the first place.
When you were shaking hands,
when that person gave you his or her name,
at that time, your mind is going all over the place.
No, I'm presenting myself well.
What should I say next?
Who should I meet next?
Your mind is not on that place.
It's somewhere else.
So you're not even getting it.
That's the reason why you forget.
Another example I can give you
is that when you are reading a book.
It happens to all of us.
Now, please tell me if you can relate to this.
This is the text,
and these are the words in the text or in the book.
Now, watch this movement of my marker,
because that's how your eyes normally
move when you are reading.
Typically, these days.
Now, you go from one word,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Come back,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Come back,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next word.
Hey.
Oh, yeah, yeah.
Hey.
Oh, yeah, hey, come back.
And then you keep on going, and this happens.
You can relate to that, I guess.
Now, what is that?
I've seen many people after opening the book
and start reading after five or 10 minutes,
they are in this position.
The book is open.
The eyes are open.
The mouth is also open.
Hey, we're looking away.
It's the book.
Oh, thank you, thank you.
Sorry, sorry, I just got lost.
Now, after some time,
this is the same person who says,
okay, I keep forgetting.
Oh, you do forget.
No, you didn't even get it in the first place.
That's the reason why this is super important.
Now, you have to make sure you have to pay attention.
By all the ways you can do it, like I said,
is by turning off the notifications.
Now, that is how powerful attention is.
Now, attention will help you with the registration.
But you know what?
We also have the next two arts.
And if you don't stack up the next habit,
then you'll only stay with registration
and you may have a problem with retention and recall.
The next habit I'm talking about
is the habit of comprehension.
Now, a lot of times, many people think that,
hey, comprehension is something to do with children,
students.
No, everyone of us, everyone on this planet,
you have to make sure you comprehend the information.
The problem is a lot of times,
people when they jump into the learning session,
they jump in with an intention to remember.
I'm not saying don't remember.
I'm not even saying don't have the intention.
Intention to remember is good.
But it cannot be your primary intention.
Your primary intention has to be comprehension,
understanding what you are learning.
That's the reason why I say,
first, understand, then remember.
First, understand, then remember.
Because if you straight go to remembering,
you will not have comprehension,
which also means that you will not have
very good retention.
And that's not a good thing to happen.
Now, there are a couple of ways of how you can improve.
In fact, there are a lot of ways of how you can
improve comprehension.
But I'll just give you two for today.
Number one is the process of association.
This is a very, very important step for
improving your memory and also a great way
to comprehend the information.
Association simply means it's a process
of connecting what you want to learn
with something that you have already learned in the past.
What is it that you want to learn today?
You link it with something that you already
learned in the past.
So next time, when you want to learn an important concept
or an idea, all you need to do is to ask yourself,
okay, how can I connect this?
How can I relate this?
How can I link it associated with something that I already know?
I'll give you a simple example here.
Now, to do this comprehension, you can do it by yourself.
You can make some connections or many times it's actually
a good idea to talk to someone who is already
an expert in that area or someone who knows
more information than what you do in that topic in that area.
Now, I used to have this problem and confusion
when I was in primary school to know the difference
between proper fraction and improper fraction.
I don't know how many of you had this problem.
I had this terrible problem.
So I went to my dad.
My dad was very good at math.
I said, Dad, please help me.
What is the difference?
And how can I remember proper improper fraction?
So my dad said something crazy.
He said, OK, good.
I'll tell you, can you draw the picture of a human being?
I said, yeah.
But I want to learn about proper fractions.
Yeah, can you draw the picture?
So yeah, sure.
I mean, as you'll know right in the moment,
I'm really, really terribly drawing, OK?
So this is how I draw.
Something like this.
So I said, that's a human being.
And my dad looked at it and said, great.
That is a proper fraction.
He said, what?
He took the pen back and he drew a line like that
and said, a proper fraction looks like a proper human being
with a small head and a big body.
Example two upon three, 17 upon, I don't know, 55.
So the head is small.
The body is big boom.
That is a proper fraction.
And then he took the pen back from me
and then he drew something like this.
And then he asked me, do you normally see a person like that?
No, I never see that.
So that is improper, very simple.
So just by making a connection between what I want to know,
which is proper and proper fraction,
with what I already know, how do the human being look like?
Boom, made the connection several decades later.
I absolutely have no confusion, no problem understanding
the difference within proper and improper fraction.
That is how powerful association is.
And also this helps you with comprehension.
That's the first way you can do it.
And the second way is also very powerful,
to improve comprehension.
And that is the checkpoint technique.
This is what I call as a checkpoint.
Now, what is a checkpoint?
A checkpoint is a predetermined spot or a place
in a book or in a video that you decided, okay,
this is one checkpoint.
For example, if you're reading a book,
your checkpoint could be every section.
Or checkpoint could be every three pages.
Checkpoint could be every chapter.
It's up to you, you can decide what a checkpoint is.
Let's say you're going through an online course.
Maybe you're going through one of my online courses.
And your checkpoint could be after every video is a checkpoint.
Now, what you need to do is very simple.
When you reach your predetermined checkpoint,
pause and ask yourself, okay, what are the three to five ideas
that I have learned?
The main ideas I have learned in the last checkpoint.
And the next important thing is very important.
Can I rephrase it in my own words?
First point, what are the first three to five key ideas
in the last checkpoint?
And can I rephrase it in my own words?
If you can rephrase something in your own words,
it usually means that your comprehension is really high on that.
So that is how powerful a registration is.
That is how powerful the comprehension is.
And comprehension can be done either by association or checkpoint.
As you can see here, the attention helps you with registration.
Comprehension will help you with the retention.
Now, of course, the next thing is the recall.
And you already know what is the next habit.
It's exactly called as the recall.
Now, here's some quick questions for you.
Please answer as the best as you can.
Question number one, if you want to be a better swimmer, what do you do?
If you want to be a better badminton player, what do you do?
Play badminton more.
Thank you.
If you want to be a better public speaker, what do you do?
Speak more.
If you want to have a better memory, what do you do?
Memorize more.
No.
I mean, of course, you can.
Of course, it's no harm.
Actually, you can memorize more.
But if you want to improve your capacity to memorize information,
you do not remember more.
You recall more.
A person who recalls more, a person who tests himself or herself
is the person who is going to retain information for a long time.
A typical way in people learn is learn, learn, learn, re-learn.
Remember, remember, remember more.
Is that OK?
But maybe you can usually get tired and sometimes
you struggle way too much to get the results you want in your life.
So what you need to do is you learn
test yourself, test yourself, test yourself.
And that is how you can really solidify your learning.
So if you want to train your memory,
the person who recalls more is a person who actually sharpens
his or her memory capacity.
That's the reason why I say, do not end your learning sessions
without a recall session.
Do not end your learning sessions without a recall session.
So what's a recall session again?
It's simply testing yourself.
For example, there are many ways you can recall.
Number one is you can do a self test.
After the segment, after the book, after the video,
after the seminar, after reading an article, close the book,
or close the rise, mentally recall, OK.
What are the key things I've learned from this?
And that process actually will train your brain,
train your memory.
That's what you could do self-test.
And even better way is to actually recall it
to another human being.
In other words, teach.
How many of you heard this thing before?
The best way to learn something is to teach it.
You heard that before.
Why did I say that?
Because before I can teach it, I have to first learn it.
I have to comprehend it.
And only then I will be able to teach others.
So you can do self-test, or you can teach it to others.
It's up to you how you want to do that.
The important thing is to recall, bring out
the information from your memory.
Now, as you've seen here, attention helps you
with registration.
Comprehension will help you with retention.
And recalling will actually help you with recall.
Now, if you want to go to the fourth r,
you need the next habit.
Now, what is the fourth r?
You only have talked about three rs.
Now, the fourth r has not much to do about brain and memory,
but it has to do more about our life,
because the fourth r is results.
If you want to increase your results in your life,
you need to have the fourth habit.
And the fourth habit, probably one of the most important
habits you can think of to transform your life
is application.
I remember a time when I was very young that I used to wait.
I had to not use to.
I had to wait one full week to watch cartoon.
I don't know, for those of you who are old enough,
you can relate to that.
You had to wait one full week to watch a cartoon episode
of 30 minutes.
And I cannot choose what they're going to show.
I don't know, it's going to be Tom and Jerry, Mickey Mouse,
but I don't know, I just have to turn on the TV on that day
and whatever is shown, boom, I have to see that.
That was many, many years ago, but fast forwarded today.
Not only I can watch any cartoon I want
any number of times, but also I can learn anything I want
just by the click of a button.
If you want to learn something new,
I can turn on the television.
I can go to YouTube, for example,
or I can fire up the podcast app.
The problem is not about information availability.
The problem is too much of information.
And that leads to something which is very dangerous
and that is input addiction.
A lot of times people are in the learning mode.
They have trained themselves to be info junkies.
You know why?
Because learning is easy, input is easy.
All you need to do is to turn on the television,
type some letters on the computer, boom,
you are in the learning or buy a book, open a candle, boom,
you're learning it.
You're in the inputs zone.
It's very easy applying what you have learned.
That is what output is and that is not easy.
It takes time, it takes effort, it takes commitment,
it takes dedication.
That's reason many people do not do the output.
And you know, you've heard this thing before,
use it or lose it.
If you don't use the information,
you are eventually going to lose the information.
That's reason why I say it's not about what you learn.
It's about what you do with what you learn.
That makes a difference.
And that's reason what you should aspire to be.
You need to not only to go through the attention
and the comprehension, but also take some time
for recall and also do the application.
Now, if you don't do that, if you don't do that,
what happens is you will do shallow learning.
Shallow learning means you think you are learning,
but actually it's very shallow.
But it's not deep, what we want is deep learning.
How do you get deep learning?
Deep learning happens when you pay 100% attention.
Deep learning happens when you take the time
to comprehend what you're learning.
Deep learning happens when you take the time
and effort to recall the key ideas that you have learned.
And deep learning happens when you take what you learn
and put it in application in your life.
And that is how you get the fourth R.
That is how you get the results
because lifelong learning will get you the skills.
But lifelong application will get you the results.
Lifelong learning is good.
No problem about it.
You need to be learning information on a regular basis.
But what is more awesome than lifelong learning
is lifelong application.
So there we have it.
The four habits, attention, comprehension,
recall and application.
As we come to the close of this presentation,
our tell is something very important.
If you're not being able to do one or more of these habits,
you know what, many times it's not exactly your fault.
It's because we all have gone through our schooling system
for 10, 12, 15, 18, some people even do longer.
Now, well-intentioned teachers,
well-intentioned schools,
they do not teach you these skills.
They do not teach you these habits.
Quick question for you or quick questions for you.
Did you ever attend a school
where they taught you how to pay attention?
Did you ever attend a school
where they made sure that you comprehended
really deeply and fully?
Did you ever attend a school
where they gave you ample times and opportunities
for you to test yourself
without the fear of punishment?
That's important.
And did you ever attend a school
where the design lessons for real world application?
If you attended such a school, congratulations,
you are in the minority.
But a lot of us have not attended schools
and that's reason why we have not used these four habits.
Now learning without all these four habits
is like driving a car where the brakes are fully engaged.
Well, you can definitely get along,
but you'll be going at a snail's space
and you'll be struggling way too much
and you're wondering,
holy cow, I'm putting in the time,
I'm putting in the action, putting in the effort,
why I'm not getting the results?
The moment you bring in all these four habits,
not only you disengage the brakes,
but also you're filling the car with high grade fuel
and you overhaul the engine
and even the slightest effort on the accelerator, boom.
Just keep moving forward.
So if you use these four habits,
these four habits will help you
to go from shallow learning to deep learning.
These four habits are the bridge
between your goals and your reality.
And these four habits can 10x or more
your powers of memory and learning.
Thank you very mu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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